Home 진료과목 목 질환

목 질환

이미지명
  • 인두이물감

실제로 목에 이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중에는 목(인두 및 후두) 부위에 덩어리가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더 많은 경우에서는 실제로 혹 등의 덩어리가 없으나 인두나 후두 점막이 붓거나 출혈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두이물감은 환자에게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목 안쪽에 과 같은 다른 이상이 있을 것이라는 공포감을 주기도 합니다.

  • 음성장애

음성 장애는 인후두의 감염이나 성대의 종양, 잘못된 음성의 사용, 약물이나 담배 등 좋지 않은 환경으로 인하 성대 자극, 정신적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올바른 발성을 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 목의 종양 은 암인가요?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혹시 암덩어리가 퍼져서 목에 종양이 생긴 것이 아닌지 누구나 불안해 하기 마련입니다. 목의 종양은 환자의 나이, 종괴의 크기, 위치 및 종괴의 지속시간이 진단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예측인자이며, 이외에 초음파 검사, 컴퓨터 전산화 단층 촬영(CT), 등의 영상 검사와 초음파 유도하 세침흡인세포검사 등의 병리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후 이런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다면 3차 의료 기관에서 MRI 또는 PET CT 같은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20세 이하는 염증림프선염(반응성 림프선염)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선천성 기형에 의한 혹이 많습니다. 최근 결핵성 림프선염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또한 흡연을 하고 있는 40세 이상에서 목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는 인후두암, 구강암, 또는 비인강암에서 암이 목으로 퍼져 림프선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견되면 즉시 전문의로부터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